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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s management/arts management(02)

Einav, L., Ravid, S. A. (2009). Stock market response to changes in movie’s opening dates

Einav, L., & Ravid, S. A. (2009). Stock market response to changes in movie’s opening dates. Journal of
Cultural Economics, 33, 311–319.

 

Hyun Joung Jin, Jang-Chul Kim (2018). Effects of the ‘‘Gangnam Style Syndrome’’ on the South Korean stock market, J Cult Econ,  42, 139–161.

140쪽에서 주식 시장과 예술의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로 언급되며 영화 개봉일 변동 뉴스가 주식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는 연구로 언급되었다.

 

발견점

영화 개봉일 변동 뉴스는 변경일자를 확정하든 아니든 시장에 부정적 영향을 주었고, 이미 들어간 제작비와 관련되었고 흥행 수익에는 다소 반응이 적은 것으로 보아 불확실성에 대한 반응으로 보인다.

 

event study approach의 사례로 영화의 수익, 흥행이라는 결과가 아니라 개봉일 변경 뉴스가 발표된 한 가지 사건이 주식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유사한 방식의 연구로

Elberse, A. (2007). The power of stars: Do star actors drive the success of movies? Journal of Marketing,
71(4), 102–120.

Joshi, A. M., & Hanssens, D. M. (2009). Movie advertising and the stock market valuation of studies: A
case of ‘‘Great Expectations?’’ Marketing Science, 28(2), 239–250.

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