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주제의 중요성
: 시의성(최신의 트렌드임을 알림, 수치적 증명, 실용적, 미래적 가치를 알림)
: 학문적 가치(관련 논쟁을 제시, 학문적 논쟁의 여지가 있음을 알림)
: 연구질문 제시
주제에 관한 선행연구 흐름을 간략히 제시
: 선행연구의 흐름을 내가 구성해 몇 가지 지류로 분류
: 이 흐름에서 비어있는 곳을 발견, 제시해야 내 연구의 필요성을 밝힐 수 있음
: 여기서 선행연구자를 주어로 밝히는 것은 연구의 분류를 묶어내는데 좋지 않음
연구의 목적
: 연구의 목적과 기존 연구와의 차이점을 제시
: 선행연구 흐름에서 밝힌 선행연구의 미비한 점을 제시
: 발견한 것은 서론에서 제시하지 않음
논문의 구성
: 2장, 3장 ... 에서 무엇을 할지 밝힘
2 본론: theory building
주제의 정의
: 주제를 정의해 범위를 한정(조작적 정의)
이론적 배경 제시
: 이 과정에서 서론에서 밝힌 선행연구의 지류를 좀 더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음
개념의 구체화
: 개념에서 개념으로 이어지는 흐름을 설계
: 선행연구에서 찾은 개념이 주제까지 이어지는 과정을 설계해 제시
(예: Elisa Hernando, Sara Campo (2017), Does the Artist’s Name Influence the Perceived Value of an Art Work?
마케팅에서 브랜드 가치 개념을 미술품 시장에서 작가의 이름에 적용하며
소비자 관점의 브랜드 가치 개념 제시
소비자 관점의 브랜드 가치는 구매를 유도하는지, 브랜드 가치만으로 구매를 하는지에 초점
소비자 관점에서 브랜드 가치의 기능과 유익을 제시: 불확정성을 줄이고 구매 후 만족도가 높음
작가의 브랜드 가치는 제품과 마찬가지로 품질과 만족에 영향
곧, 소비자 관점의 브랜드 가치가 중요하게 제시하는 구매 후 만족이 미술품에도 적용될 수 있음을 제시
의 과정으로 이어지는 이론적 배경을 설계)
개념은
3 가설
개념과 개념의 관계를 가설로 제시
: 관계를 설명하는데 선행연구가 사용됨
: 개념 간의 영향 관계를 구체화
4 실증분석
데이터 제시
: 자료를 어떻게 획득했는지 '데이터' 절에서 밝혀야 함.
: 1차 자료: 직접 설문조사로 획득 / 2차 자료: 기존 자료 활용(외부 기관의 조사 자료)
변수
: 종속변수(알고자하는 것)
: 독립변수(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것
: 통제변수(독립변수의 영향력을 확실히 하기 위해 통제하는 것, 가설에 포함되지 않음)
: 조절변수(moderating, 독립-종속의 관계를 증폭시키는 것, 통제변수가 가설에 포함되면 조절 혹은 독립변수가 됨)
: 매개변수(mediating, 독립-종속의 관계가 있어보이는 효과를 주는 것, 매개변수를 줄이면 독립-종속의 관계가 약해짐
분석결과
: 표 1(기술통계량: 표본수, 최소값, 최대값, 평균, 표준편차)
: 표 2(상관관계분석, 각 변수를 쌍으로 묶었을 때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분석,
종속-통제-독립 순서로 배치, 숫자는 기울기를 의미)
(예: 성별(2)과 예술적 관심의 상관관계는 0.25로 **매우 관계가 있음)
: 표 3(가설검증표, 통제변수를 고려해 독립-종속의 관계를 보여줌)
(예: M0은 독립변수 투입 이전 기본 상태, M1-3은 각각의 가설)
5 결론
발견한 점
: 실증분석을 통해 발견한 독립-종속의 영향 관계를 재정리
연구의 공헌 및 시사점
: 학문적 공헌 / 실무적 공헌 / 정책적 공헌
: 저자의 의도
연구의 한계
: 연구의 한계가 발생한 사유
: 후속 연구의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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